[히트뉴스] IDH1 변이 양성 AML·담관암 환자의 치료옵션 늘린 '팁소보'IDH1 변이 양성 AML·담관암 환자의 치료옵션 늘린 '팁소보'
방혜림 기자의 약물 큐레이션(Curation)
'아자시티딘'과 병용요법에서 위약 대비 EFS 18개월 개선
IDH1 변이 양성 담관암 환자의 mPFS 2.7개월 달성
급성골수성백혈병(AML)과 담관암 치료에 사용되는 '팁소보(성분 이보시데닙)'가 비급여 출시 후 서울대병원 등 상급종합병원에서 처방을 늘리고 있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팁소보는 작년 5월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품목허가를 획득하고 9월 출시됐다. 팁소보는 IDH1 변이 양성인 경우 △이전 치료 경험이 있는 국소 진행성 또는 전이성 담관암 성인 환자에게 단독요법 △새로 진단받은 만 75세 이상 또는 집중유도 화학요법에 적합하지 않은 동반 질환이 있는 급성 골수성 백혈병(AML) 성인 환자에게 ‘아자시티딘’과 병용요법으로 사용할 수 있다.
급성 백혈병은 조혈모세포가 악성 세포로 변하면서 골수에서부터 말초 혈액으로 증식하고, 간·비장 등을 침범하는 혈액암이다. 세포의 종류에 따라 AML과 급성림프성백혈병(ALL)으로 나뉜다.
이중 AML은 골수나 말초 혈액에서 골수아세포가 20% 이상으로 나타나는 골수성백혈병이 급성으로 나타나며, 성인 백혈병 환자 중 65%가 AML일 정도로 가장 흔한 형태다.
(후략)
출처 : 히트뉴스 방혜림 기자 (http://www.hit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610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