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신문] 한국세르비에 담관암·급성골수성백혈병 치료제 팁소보①한국세르비에 담관암·급성골수성백혈병 치료제 팁소보①
암세포 비정상 대사를 초래하는 IDH1 변이 새로운 치료 타깃으로 주목
IDH1 표적 치료제 팁소보 세포 분화 정상화로 종양 성장 억제
암 연구가 발전하면서 특정 유전자 변이가 암 발생과 밀접한 관계가 있음이 밝혀지고 있는데 그중 하나가 이소시트르산 탈수소효소(이하 IDH) 변이이다.
IDH는 항산화 작용 및 세포의 대사와 분화를 유지하는 핵심 효소로 IDH1, IDH2, IDH3 세 가지 아형으로 존재한다. 그 중 IDH1과 IDH2는 NADP+ 의존적 반응을 통해 세포의 산화 스트레스 방어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IDH1 및 IDH2 변이는 담관암, 급성골수성백혈병(AML), 신경교종 등 다양한 암종에서 발견되며, 종양 발생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IDH1 변이가 일어나면 세포의 대사 과정에서 2-HG라는 비정상적인 물질이 생기게 된다.
2-HG가 축적되면 세포의 정상적인 분화가 억제되고 암세포의 생존과 증식을 촉진하게 되며 주변 조직으로의 침습성과 전이 가능성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밝혀졌다. IDH1 변이는 주로 골수세포, 간세포, 신경세포에서 발견되며, 변이가 발생하면 암 발생 위험을 증가시키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IDH1을 표적으로 하는 치료제 개발이 활발히 진행됐으며, 그 결과 탄생한 대표적인 약물이 바로 한국세르비에 담관암·급성골수성백혈병 치료제 팁소보(성분명 이보시데닙)이다.
(후략)
기사출처 : 의학신문 김상일 기자 (http://www.bosa.co.kr/news/articleView.html?idxno=2244301)